이동연소
=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연소
= 이동수단의 연소
항공, 도로, 철도, 선박
배출량산정 등급의 설정
운수업체의 경우에는
해당부문의 배출량 합계를 기준으로 구분
ex) A회사가 항공가 도로를 운영할 경우
= 합치는 것이 아닌 각각으로 등급을 산정
등급 : A(5만톤이하),B(5만~50만톤), C(50만톤이상)
1. 항공
국내항공과 기내항공에 대해서만 산정
국제선운항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은 제외
산정방법론 A, B등급 : Tier 1, C등급은 Tier 2
연료사용량 동일(1,1,2)
순발열량 모두 Tier 2
배출계수 산정방법론과 동일 (1,1,2)
배출대상 온실가스
CO2 : Tier 1, 2
CH4 : Tier 1, 2
N2O : Tier 1, 2
배출량산정
= 알맞은 산정계산 Tier가
항공유형과 상태에 따라 결정됨
= 규모에 상관없는 듯
(적어도 산정방법론은)
계산되어야하는 것
1. 연료사용량 2. 순발열량 3. 배출계수 4. 산정방법론
제공되는 것
연료사용량(측정불확도 각각 플마 7.5, 5.0)
배출계수(각각 다르지만 표가 주어질 것으로 예상)
계산
Tier 1
= 항공휘발유를 사용하는 소형 비행기
총 연료사용량(KL)X순발열량(MJ/L)X배출계수(kgGHG/TJ)X산화계수/1000000
※산화계수는 CH4, N2O는 미적용
※ 따로 표시되지 않을 것으로 볼때
고정액체연료의 연소 산화계수같기도 함
단위통일
tGHG = KL*(MJ*1000000/1000000)/(L*1000/1000)*(kgGHG*1000/1000)/TJ
tGHG = KL*TJ/1000/KL*tGHG/1000/TJ
Tier 2
= 제트연료를 사용하는 항공기
이착륙과 순항과정을 구분해서 산정
1. 총 연료소비량 산정
2. 이착륙 연료소비량 산정
3. 순항 연료소비량 산정
4. 이착륙과 순항과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
온실가스 배출량 = 이착륙 배출량(tGHG) + 순항배출량(tGHG)
이착륙 배출량 = 이착륙횟수 X 이착륙 배출계수
순항 배출량
= [(총 연료사용량(KL)X연료밀도(g/L))-이착륙연료사용량(kg)]X배출계수(kgGHG/t)/1000000
= 순항중 연료를 kg으로 바꾸고 배출계수 곱한거
단위통일
tGHG = (KL*(g*1000/1000)/(L*1000/1000)-kg)*1000/1000*(kgGHG*1000/1000)/t
tGHG = t/1000*tGHG/1000/t
2. 도로
경형, 소형, 중형, 대형
승용차, 승합차, 특수차, 이륜차
산정방법론 A, B등급 : Tier 1, C등급은 Tier 2
연료사용량 동일(1,1,2)
순발열량 모두 Tier 2
배출계수 산정방법론과 동일 (1,1,2)
배출대상 온실가스
CO2 : Tier 1, 2
CH4 : Tier 1, 2, 3
N2O : Tier 1, 2, 3
배출량산정
각 등급에 알맞는 Tier를 적용하여 계산
운수업체의 경우에는 도로 배출량 합계기준으로 계산
계산되어야하는 것
1. 연료사용량 2. 순발열량 3. 배출계수 4. 산정방법론
제공되는 것
연료사용량(측정불확도 각각 플마 7.5, 5.0, 2.5)
배출계수(연료별, 가스별로 다르지만 표가 주어질 것으로 예상)
계산
Tier 1
연료사용량(KL)X순발열량(MJ/L)X배출계수(kgGHG/TJ)/1000000
단위통일 생략
Tier 2
연료사용량(KL)X순발열량(MJ/L)X배출계수(kgGHG/TJ)/1000000
Tier 1과는 차종과 제거기술에 따라서 각 값이 달라지기 때문
Tier 3 = CH4, N2O에 대해서만 적용
주행거리(km)X배출계수(gGHG/km)/1000000
단위통일 생략
3. 철도
고속차량, 전기기관차, 전기동차
디젤기관차, 디젤동차, 특수차량
산정방법론 모두 Tier 1
연료사용량 모두 Tier 1
순발열량 모두 Tier 2
배출계수 모두 Tier 1
배출대상 온실가스
CO2 : Tier 1, 2
CH4 : Tier 1, 2, 3
N2O : Tier 1, 2, 3
배출량산정
각 등급에 알맞는 Tier를 적용하여 계산
운수업체의 경우에는 철도 배출량 합계기준으로 계산
계산되어야하는 것
1. 연료사용량 2. 순발열량 3. 배출계수 4. 산정방법론
제공되는 것
연료사용량(측정불확도 각각 플마 7.5, 5.0, 2.5)
배출계수(Tier 1은 디젤과 아역청탄의 표, 나머지는 고유)
계산
Tier 1
연료사용량(KL)X순발열량(MJ/L)X배출계수(kgGHG/TJ)/1000000
단위통일 생략
Tier 2
연료사용량(KL)X순발열량(MJ/L)X배출계수(kgGHG/TJ)/1000000
Tier 1과는 기관차, 연료, 엔진 종류에 따라 배출계수 달라지기 때문
단위통일 생략
Tier 3 = CH4, N2O에 대해서만 적용
기관차수X연간운행시간(h)X평균정격출력(kW)X부하율X배출계수(g/kWh)/1000000
단위통일 생략
4. 선박
수상항해 선박, 어선, 기타선박
산정방법론 모두 Tier 1
연료사용량 모두 Tier 1
순발열량 모두 Tier 2
배출계수 모두 Tier 1
배출대상 온실가스
CO2 : Tier 1, 2, 3
CH4 : Tier 1, 2, 3
N2O : Tier 1, 2, 3
배출량산정
각 등급에 알맞는 Tier를 적용하여 계산
운수업체의 경우에는 선박 배출량 합계기준으로 계산
계산되어야하는 것
1. 연료사용량 2. 순발열량 3. 배출계수 4. 산정방법론
제공되는 것
연료사용량(측정불확도 각각 플마 7.5, 5.0, 2.5)
배출계수(Tier 1은 연료별 표, 나머지는 고유)
계산
Tier 1
연료사용량(KL)X순발열량(MJ/L)X배출계수(kgGHG/TJ)/1000000
단위통일 생략
Tier 2, 3 = 동일
연료사용량(KL)X순발열량(MJ/L)X배출계수(kgGHG/TJ)/1000000
Tier 1과는 선박, 엔진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
단위통일 생략
종합정리
이동연소도 고정연소와 마찬가지로 다 곱해주면 됨
다만, 온실가스별로 Tier의 설정이 다를 수 있다
도로, 철도, 선박에 존재하는 Tier3는 주의해야할 것
선박은 CO2도 Tier3가 적용될 수 있다
각각의 산정방법론도 항공과 도로가 같고
철도와 선박이 동일하다
이번에 알아낸 새로운 것은
Tier가 갈수록 더 산정이 세부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니
앞에서의 산정방법론의 Tier1은 최소기준이라고 할 수 있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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