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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실기] 온실가스관리기사 - 4. 이동연소 개념과 계산문제

자격증공부

by 쿠스팡 2021. 7. 8. 17:5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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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동연소

=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연소

= 이동수단의 연소

항공, 도로, 철도, 선박

 

배출량산정 등급의 설정

운수업체의 경우에는

해당부문의 배출량 합계를 기준으로 구분

ex) A회사가 항공가 도로를 운영할 경우

= 합치는 것이 아닌 각각으로 등급을 산정

 

등급 : A(5만톤이하),B(5만~50만톤), C(50만톤이상)

 

1. 항공

국내항공과 기내항공에 대해서만 산정

국제선운항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은 제외

 

산정방법론 A, B등급 : Tier 1, C등급은 Tier 2

연료사용량 동일(1,1,2)

순발열량 모두 Tier 2

배출계수 산정방법론과 동일 (1,1,2)

 

배출대상 온실가스

CO2 : Tier 1, 2

CH4 : Tier 1, 2

N2O : Tier 1, 2

 

배출량산정

= 알맞은 산정계산 Tier가 

항공유형과 상태에 따라 결정됨

= 규모에 상관없는 듯

(적어도 산정방법론은)

 

계산되어야하는 것

1. 연료사용량 2. 순발열량 3. 배출계수 4. 산정방법론

 

제공되는 것

연료사용량(측정불확도 각각 플마 7.5, 5.0)
배출계수(각각 다르지만 표가 주어질 것으로 예상)

 

계산

Tier 1

= 항공휘발유를 사용하는 소형 비행기

총 연료사용량(KL)X순발열량(MJ/L)X배출계수(kgGHG/TJ)X산화계수/1000000

※산화계수는 CH4, N2O는 미적용

※ 따로 표시되지 않을 것으로 볼때

고정액체연료의 연소 산화계수같기도 함

 

단위통일

tGHG = KL*(MJ*1000000/1000000)/(L*1000/1000)*(kgGHG*1000/1000)/TJ

tGHG = KL*TJ/1000/KL*tGHG/1000/TJ

 

Tier 2

= 제트연료를 사용하는 항공기

이착륙과 순항과정을 구분해서 산정

1. 총 연료소비량 산정

2. 이착륙 연료소비량 산정

3. 순항 연료소비량 산정

4. 이착륙과 순항과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

 

온실가스 배출량 = 이착륙 배출량(tGHG) + 순항배출량(tGHG)

이착륙 배출량 = 이착륙횟수 X 이착륙 배출계수

순항 배출량

= [(총 연료사용량(KL)X연료밀도(g/L))-이착륙연료사용량(kg)]X배출계수(kgGHG/t)/1000000

= 순항중 연료를 kg으로 바꾸고 배출계수 곱한거

 

단위통일

tGHG = (KL*(g*1000/1000)/(L*1000/1000)-kg)*1000/1000*(kgGHG*1000/1000)/t

tGHG = t/1000*tGHG/1000/t

 

2. 도로

경형, 소형, 중형, 대형

승용차, 승합차, 특수차, 이륜차

 

산정방법론 A, B등급 : Tier 1, C등급은 Tier 2

연료사용량 동일(1,1,2)

순발열량 모두 Tier 2

배출계수 산정방법론과 동일 (1,1,2)

 

배출대상 온실가스

CO2 : Tier 1, 2

CH4 : Tier 1, 2, 3

N2O : Tier 1, 2, 3

 

배출량산정

각 등급에 알맞는 Tier를 적용하여 계산

운수업체의 경우에는 도로 배출량 합계기준으로 계산

 

계산되어야하는 것

1. 연료사용량 2. 순발열량 3. 배출계수 4. 산정방법론

 

제공되는 것

연료사용량(측정불확도 각각 플마 7.5, 5.0, 2.5)
배출계수(연료별, 가스별로 다르지만 표가 주어질 것으로 예상)

 

계산

Tier 1

연료사용량(KL)X순발열량(MJ/L)X배출계수(kgGHG/TJ)/1000000

단위통일 생략

 

Tier 2

연료사용량(KL)X순발열량(MJ/L)X배출계수(kgGHG/TJ)/1000000

Tier 1과는 차종과 제거기술에 따라서 각 값이 달라지기 때문

 

Tier 3 = CH4, N2O에 대해서만 적용

주행거리(km)X배출계수(gGHG/km)/1000000

단위통일 생략

 

3. 철도

고속차량, 전기기관차, 전기동차

디젤기관차, 디젤동차, 특수차량

 

산정방법론 모두 Tier 1

연료사용량 모두 Tier 1

순발열량 모두 Tier 2

배출계수 모두 Tier 1

 

배출대상 온실가스

CO2 : Tier 1, 2

CH4 : Tier 1, 2, 3

N2O : Tier 1, 2, 3

 

배출량산정

각 등급에 알맞는 Tier를 적용하여 계산

운수업체의 경우에는 철도 배출량 합계기준으로 계산

 

계산되어야하는 것

1. 연료사용량 2. 순발열량 3. 배출계수 4. 산정방법론

 

제공되는 것

연료사용량(측정불확도 각각 플마 7.5, 5.0, 2.5)
배출계수(Tier 1은 디젤과 아역청탄의 표, 나머지는 고유)

 

계산

Tier 1

연료사용량(KL)X순발열량(MJ/L)X배출계수(kgGHG/TJ)/1000000

단위통일 생략

 

Tier 2

연료사용량(KL)X순발열량(MJ/L)X배출계수(kgGHG/TJ)/1000000

Tier 1과는 기관차, 연료, 엔진 종류에 따라 배출계수 달라지기 때문

단위통일 생략

 

Tier 3 = CH4, N2O에 대해서만 적용

기관차수X연간운행시간(h)X평균정격출력(kW)X부하율X배출계수(g/kWh)/1000000

단위통일 생략

 

4. 선박

수상항해 선박, 어선, 기타선박

 

산정방법론 모두 Tier 1

연료사용량 모두 Tier 1

순발열량 모두 Tier 2

배출계수 모두 Tier 1

 

배출대상 온실가스

CO2 : Tier 1, 2, 3

CH4 : Tier 1, 2, 3

N2O : Tier 1, 2, 3

 

배출량산정

각 등급에 알맞는 Tier를 적용하여 계산

운수업체의 경우에는 선박 배출량 합계기준으로 계산

 

계산되어야하는 것

1. 연료사용량 2. 순발열량 3. 배출계수 4. 산정방법론

 

제공되는 것

연료사용량(측정불확도 각각 플마 7.5, 5.0, 2.5)
배출계수(Tier 1은 연료별 표, 나머지는 고유)

 

계산

Tier 1

연료사용량(KL)X순발열량(MJ/L)X배출계수(kgGHG/TJ)/1000000

단위통일 생략

 

Tier 2, 3 = 동일

연료사용량(KL)X순발열량(MJ/L)X배출계수(kgGHG/TJ)/1000000

Tier 1과는 선박, 엔진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

단위통일 생략

 

종합정리

이동연소도 고정연소와 마찬가지로 다 곱해주면 됨

다만, 온실가스별로 Tier의 설정이 다를 수 있다

도로, 철도, 선박에 존재하는 Tier3는 주의해야할 것

선박은 CO2도 Tier3가 적용될 수 있다

각각의 산정방법론도 항공과 도로가 같고

철도와 선박이 동일하다

 

이번에 알아낸 새로운 것은

Tier가 갈수록 더 산정이 세부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니

앞에서의 산정방법론의 Tier1은 최소기준이라고 할 수 있겠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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